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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.

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.
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*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#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,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.
-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, 4,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, 6,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, 5, 8,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4-1.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,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,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,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[제한사항]-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-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.
- hand는 "left" 또는 "right" 입니다.
- "left"는 왼손잡이, "right"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.
-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,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.
입출력 예
numbers | hand | result |
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 | "right" | "LRLLLRLLRRL" |
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 | "left" | "LRLLRRLLLRR" |
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 | "right" | "LLRLLRLLRL" |
입출력 예 #1
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이고, 오른손잡이입니다.
왼손 위치 | 오른손 위치 | 눌러야 할 숫자 | 사용한 손 | 설명 |
* | #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# | 3 | R |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3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3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3 | 8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. |
8 | 3 | 2 | R | 왼손 거리는 2,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. |
8 | 2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2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2 | 5 | R |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,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4 | 5 | 9 | R |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9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9 | - | - |
따라서 "LRLLLRLLRRL"를 return 합니다.
입출력 예 #2
왼손잡이가 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RLLRRLLLRR"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3
오른손잡이가 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LRLLRLLRL"이 됩니다.
class Solution {
public String solution(int[] numbers, String hand) {
String answer = ""; //답을 저장할 변수 초기화
//1번 키패드를 x = 0, y = 0, 2번 키패드를 x = 1, y =0 이런식으로 생각해서 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*에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#에 초기화 한것
int right_x = 3, right_y = 0, left_x = 3, left_y = 2; //손가락의 위치 저장할 변수 초기화
for(int i = 0; i<numbers.length; i++) //0부터 numbers의 길이만큼 반복 / 1씩 증가
{
if( (numbers[i] == 1) || (numbers[i] == 4) || (numbers[i] == 7)) //들어온 숫자가 1 , 4, 7 이면
{
switch(numbers[i])
{
case 1: //숫자가 1일때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0, y = 0으로 바꾸어줌 (1)
left_x = 0;
left_y = 0;
break; //switch문을 빠져나감
case 4: //숫자가 4일때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1, y = 0으로 바꾸어줌 (4)
left_x = 1;
left_y = 0;
break; //switch문을 빠져나감
case 7: //숫자가 7일때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2, y = 0으로 바꾸어줌 (7)
left_x = 2;
left_y = 0;
break; //switch문을 빠져나감
}
}
else if( (numbers[i] == 3) || (numbers[i] == 6) || (numbers[i] == 9)) //숫자가 3, 6, 9 이면
{
switch(numbers[i])
{
case 3: //숫자가 3일때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0, y = 2으로 바꾸어줌 (3)
right_x = 0;
right_y = 2;
break; //switch문을 빠져나감
case 6: //숫자가 6일때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1, y = 2으로 바꾸어줌 (6)
right_x = 1;
right_y = 2;
break; //switch문을 빠져나감
case 9: //숫자가 9일때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2, y = 2으로 바꾸어줌 (9)
right_x = 2;
right_y = 2;
break; //switch문을 빠져나감
}
}
else if( (numbers[i] == 2) || (numbers[i] == 5) || (numbers[i] ==8) || (numbers[i] == 0)) //숫자가 2, 5, 8, 0 이면
{
switch(numbers[i])
{
case 2: //숫자가 2일때
//오른쪽 손가락과 2의 거리와 왼쪽 손가락과 2의 거리를 계산하여 왼쪽 오른쪽 비교했을때 오른쪽 손가락이 더 멀다면
if(Math.abs((right_x - 0)) + Math.abs((right_y - 1)) > Math.abs((left_x - 0)) + Math.abs((left_y - 1)))
{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0, y = 1으로 바꾸어줌 (2)
left_x = 0;
left_y = 1;
}
//왼쪽 손가락이 더 멀다면
else if(Math.abs((right_x - 0)) + Math.abs((right_y - 1)) < Math.abs((left_x - 0)) + Math.abs((left_y - 1)))
{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0, y = 1으로 바꾸어줌 (2)
right_x = 0;
right_y = 1;
}
//오른쪽 손가락과 왼쪽 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
else
{
if(hand.equals("left")) //받은 손의 입력값이 왼쪽인경우 (왼손잡이)
{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0, y = 1으로 바꾸어줌 (2)
left_x = 0;
left_y = 1;
}
else //받은 손의 입력값이 오른쪽인경우 (오른손잡이)
{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0, y = 1으로 바꾸어줌 (2)
right_x = 0;
right_y = 1;
}
}
break; //switch문을 빠져나감
case 5: //숫자가 5일때
//오른쪽 손가락이 더 멀다면
if(Math.abs((right_x - 1)) + Math.abs((right_y - 1)) > Math.abs((left_x - 1)) + Math.abs((left_y - 1)))
{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1, y = 1으로 바꾸어줌 (5)
left_x = 1;
left_y = 1;
}
//왼쪽 손가락이 더 멀다면
else if(Math.abs((right_x - 1)) + Math.abs((right_y - 1)) < Math.abs((left_x - 1)) + Math.abs((left_y - 1)))
{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1, y = 1으로 바꾸어줌 (5)
right_x = 1;
right_y = 1;
}
//오른쪽 손가락과 왼쪽 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
else
{
if(hand.equals("left")) //받은 손의 입력값이 왼쪽인경우 (왼손잡이)
{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1, y = 1으로 바꾸어줌 (5)
left_x = 1;
left_y = 1;
}
else //받은 손의 입력값이 오른쪽인경우 (오른손잡이)
{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1, y = 1으로 바꾸어줌 (5)
right_x = 1;
right_y = 1;
}
}
break; //switch문을 빠져나감
case 8: //숫자가 8일때
//오른쪽 손가락이 더 멀다면
if(Math.abs((right_x - 2)) + Math.abs((right_y - 1)) > Math.abs((left_x - 2)) + Math.abs((left_y - 1)))
{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2, y = 1으로 바꾸어줌 (8)
left_x = 2;
left_y = 1;
}
//왼쪽 손가락이 더 멀다면
else if(Math.abs((right_x - 2)) + Math.abs((right_y - 1)) < Math.abs((left_x - 2)) + Math.abs((left_y - 1)))
{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2, y = 1으로 바꾸어줌 (8)
right_x = 2;
right_y = 1;
}
//오른쪽 손가락과 왼쪽 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
else
{
if(hand.equals("left")) //받은 손의 입력값이 왼쪽인경우 (왼손잡이)
{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2, y = 1으로 바꾸어줌 (8)
left_x = 2;
left_y = 1;
}
else //받은 손의 입력값이 오른쪽인경우 (오른손잡이)
{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2, y = 1으로 바꾸어줌 (8)
right_x = 2;
right_y = 1;
}
}
break; //switch문을 빠져나감
case 0:
//오른쪽 손가락이 더 멀다면
if(Math.abs((right_x - 3)) + Math.abs((right_y - 1)) > Math.abs((left_x - 3)) + Math.abs((left_y - 1)))
{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3, y = 1으로 바꾸어줌 (0)
left_x = 3;
left_y = 1;
}
//왼쪽 손가락이 더 멀다면
else if(Math.abs((right_x - 3)) + Math.abs((right_y - 1)) < Math.abs((left_x - 3)) + Math.abs((left_y - 1)))
{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3, y = 1으로 바꾸어줌 (0)
right_x = 3;
right_y = 1;
}
//오른쪽 손가락과 왼쪽 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
else
{
if(hand.equals("left")) //받은 손의 입력값이 왼쪽인경우 (왼손잡이)
{
answer = answer + "L"; //왼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L추가)
//왼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3, y = 1으로 바꾸어줌 (0)
left_x = 3;
left_y = 1;
}
else //받은 손의 입력값이 오른쪽인경우 (오른손잡이)
{
answer = answer + "R"; //오른쪽 손가락 사용 (answer에 R추가)
//오른쪽 손가락의 위치를 x = 3, y = 1으로 바꾸어줌 (0)
right_x = 3;
right_y = 1;
}
}
break; //switch문을 빠져나감
}
}
}
return answer; //답을 return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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